갑상선과 임파선, 목에 갑자기 생긴 멍울에 대해 알아보자 – 증상과 원인, 대처법(2023)

달갑지 않은 손님,
갑자기 생긴 목의 멍울

살아가다 보면 간혹 마주하고 싶지 않은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생긴 목의 멍울도 그런 마주하고 싶지 않은 상황 중 하나일 텐데요. 평소에 경험하지 못했던 몸의 이상 신호는 또 다른 걱정과 스트레스가 되어 우리 몸에 악영향을 주곤 합니다.

목에 멍울이 생기는 경우 크게 두 가지의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긴 경우 또는 림프절이라고 불리는 임파선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각각 갑상선 결절과 임파선염이라 불리는 증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자기 찾아온 달갑지 않은 손님들, 갑상선 결절과 임파선염에 대해서 그 원인과 증상, 대처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증상과 구분

갑자기 목에 멍울이 생겼을 때 우리가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은 목에 멍울이 생긴 위치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경우 보통 목의 목젖 아래 부분이 붓는 양상을 보입니다. 반면에 임파선염의 경우 목의 우측이나 좌측 또는 쇄골 부분이 부어 오르는 양상을 보입니다.

갑상선 결절

1. 갑상선 결절은 목 앞쪽에 눈에 보이거나 만져질 수 있는 부기 또는 멍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부종은 일반적으로 목젖 아래 위치한 갑상선 부위에 위치합니다.

2. 갑상선 결절이 생기면, 특히 그 크기가 큰 경우 목의 모양이나 크기가 변해 보일 수 있습니다.

3. 경우에 따라 갑상선 결절이 주변 구조에 압력을 가하여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사이즈가 큰 갑상선 결절은 성대에 영향을 미쳐 쉰 목소리가 나오는 등 목소리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결절이 생김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방해하여 체중 변화, 피로, 기분 변화 또는 온도에 대한 민감성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1. 임파선염은 림프절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하며 림프절이 비대해지고 부어오를 수 있는데, 이것은 피부 아래에 멍울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목 부위에 위치한 림프절에서 붓기가 발생합니다.

2. 염증이 있는 림프절은 만지거나 압력이 가해지면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염증이 있는 림프절은 위의 피부가 붉게 보이거나 열이 오를 수 있습니다.

4. 임파선염의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열, 피로, 식욕 부진 또는 기타 감염이나 염증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임파선염은 일반적으로 신체의 특정 부위에 근본적인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 증상입니다. 인후염, 피부 발진, 국소 통증과 같은 기본 상태에 따라 추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갑상선 결절과 임파선염의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결절에 의해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어 임파선염으로 이어지는 경우 이러한 증상들이 겹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갑상선 결절 증상은 목 부위의 호르몬 변화에 더 집중되는 반면 임파선염의 증상은 기저 질환으로 인한 림프절 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과
임파선염의 원인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내에서 형성되는 종양 또는 멍울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몇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콜로이드 결절: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비암성 콜로이드 결절입니다. 이 결절은 갑상선 여포 내의 콜로이드 액체의 축적으로 인해 형성됩니다.

2. 갑상선 낭종: 갑상선 낭종은 갑상선 내에서 발생하는 유체로 채워진 주머니입니다. 결절의 일종으로 갑상선 조직의 비정상적인 성장이나 덩어리를 말합니다. 이것은 고체이거나 액체로 채워져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낭종은 일반적으로 양성으로 간주되며 이는 암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다른 이유로 초음파나 CT 등의 영상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됩니다.

3. 하시모토 갑상선염: 신체의 면역 체계가 갑상선을 공격하여 염증과 결절 형성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4. 그레이브스병: 갑상선에서 과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여 결절 형성을 유발할 수 있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5. 요오드 결핍: 요오드 결핍이 있는 위치에서는 갑상선이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요오드를 보충하려고 하기 때문에 결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다결절 갑상선종: 요오드의 결핍 또는 기타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결절이 동시에 나타나는 확대된 갑상선 결절

7. 갑상선 선종: 갑상선 세포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

8. 유전적 요인: 경우에 따라 가족력이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림프절염은 림프절의 염증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감염에 대한 면역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림프절염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균 감염: 패혈성 인두염, 포도상구균, 결핵, 고양이 할큄병과 같은 세균 감염은 림프절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바이러스 감염: 감기, 독감, 단핵구증, HIV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 림프절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진균 감염: 특정 진균 감염은 림프절염을 유발할 수 있지만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원인보다는 덜 일반적입니다.

4. 기생충 감염: Toxoplasma gondii 또는 Filariasis와 같은 기생충에 의한 감염도 림프절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치아 감염: 입이나 치아의 감염은 목 부위의 인근 림프절로 퍼질 수 있습니다.

6. 피부 감염: 연조직염과 같은 피부 감염은 인근 림프절에 림프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염증성 질활: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와 같은 염증성 질환은 종창성 림프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암: 경우에 따라 림프절염은 림프절로 전이된 암(전이성 암) 또는 림프계에서 발생하는 암의 일종인 림프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림프절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모든 림프절의 멍울이 반드시 감염으로 인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면역 장애 또는 암과 같은 다른 상황들도 림프절 확대 및 염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처법

갑상선 결절

갑상선 낭종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목에 덩어리나 부기가 보이면 가급적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의사는 목에 생긴 덩어리를 검사하고 낭종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초음파 또는 기타 영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이것이 단순한 유체로 채워진 낭종인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낭종이 의심스러워 보이거나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FNA생검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바늘을 이용하여 낭종에서 샘플을 채취하는 간단한 검사 방법으로, 채취한 샘플을 통해 암인지 확인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낭종이 암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 의사는 크기를 확인하고 자라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후속 방문을 권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낭종은 관찰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파선염

임파선염은 보통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현상으로 나타나며, 대부분의 경우 부은 림프절은 감염이 호전됨에 따라 저절로 해결됩니다.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서 감염된 부위에 온찜질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여 치유 과정 동안 면역 체계가 잘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부은 림프절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커지거나, 통증이 심해지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병원을 방문하면 촉진, 초음파, FNA생검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는 임파선염을 유발하는 감염이나 염증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약물이나 치료법을 처방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을 처방하고 경과를 지켜보기로 합니다.

임파선염은 발생 후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한 달 이상 긴 시간 관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을 잘 따르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 멍울의 원인, 갑상선 결절과 임파선염, 병원에서 진료하는 모습 이미지
ⓒpixabay

맺음말

갑작스러운 몸의 이상 증세는 당혹스럽기도 하고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목에 발생하는 멍울은 눈에 잘 띄기도 해서 더욱 그러합니다. 그러나 미지의 불안함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며 증세를 악화시키기 보다는 최대한 빠른 시간에 병원을 방문하여 필요한 검사를 통해 의사의 진단을 받고 지침에 따라 관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대부분 심각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적절한 치료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병을 키울 수 있으니 최대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상선 결절과 임파선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강하게 행복하세요. 🙂

.

다른 건강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

진주 지역 여행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

순천 지역 여행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